자동차부품 자동화

자동차부품 제조의 자동화

 

자동차부품

현재 국내 산업 현장에서는 자동차부품 생산을 사람 대신 기계나 로봇이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 흐름 속에서 점차 가속화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 생산 공정에서의
자동화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과정에서 활용되는 센서기술 및 영상처리
기술 그리고 딥러닝 기반의 컴퓨터 비전 기술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자동차부품 제조에서 자동화 의 중요성

자동차부품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자동차부품 공장들은 잠시 가동을 중단하거나 일부 생산라인만 가동하며 최대한 인력 손실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호황을 누리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자동차 산업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해외 국가들도 마찬가지다.
이로 인해 자연스레 자동차부품 업계에서는 대량생산 시스템 구축 및 효율 증대를 위한 자동차부품 자동화 설비 도입 열풍이 불고 있다.
그렇다면 왜 하필 요즘 들어 자동화 설비 도입 바람이 부는 걸까? 또한 이를 통해 기업들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 걸까?

자동화 = 경비절감

 

코로나 19 이후 재택근무 도입 및 확대되는 추세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업무 효율성 증대 위한 방안 모색중이다.
이러한 상황 속 제조업 기반 중소기업이라면 스마트공장 구축 통해 생산성 향상 도모할 수 있다.
실제 국내 대기업 뿐만 아니라 다수의 중소기업에서도 스마트공장 구축 통한 성과 창출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정책도 적극 추진되고 있어 이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 도출 가능하다.
다만 아직까지도 일부에서는 스마트공장 필요성 느끼지 못하는 경우 많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스마트공장 개념 설명하며 왜 중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우선 인건비 절감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지금 세계 각국에선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하거나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 직원들의 업무량이 크게 줄었고 자연히 급여 삭감 또는 무급 휴가 조치가 취해졌다.
반면 기계나 로봇 사용 시에는 최소한의 인원만으로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므로 굳이 추가 인력을 채용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인건비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다음으로 생산현장의 생산량 증가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
물론 모든 공정을 100% 자동화한다는 건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주요 핵심 공정만큼은 무인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컨베이어 벨트 방식 대신 셀 방식을 채택하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모니터링 생산카운팅 기능을 활용하면 불량률 감소라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품질 향상이라는 이점이 있다.
아무래도 사람보다는 기계가 더 정확하고 섬세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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